나그네 놀이터 미러:: 나그네판
처음 50 최근 50 전체 보기
50번 여관
여울령◆JSN8X5.Us.
2019-11-12 01:59:33
2020-01-27 19:37:01
0 여울령◆JSN8X5.Us. ID : bb67bbe6
2019-11-12 01:59:33
나그네 규칙 0 나그네 판은 대한민국의 법을 준수하며, 나그네들은 예티켓을 지켜주길 바란다.
나그네 규칙 0-1 나그네들은 다른 판을 이용할 시 다른 판의 공지를 준수하길 바란다.
나그네 규칙 1 '친목'은 허용하나 다른 이들을 배척하는 '친목질'은 엄격히 금지한다.
나그네 규칙 2 외부 사이트 언급은 자유이나, 관계를 끌고 오는 것은 금지한다
나그네 규칙 3 규칙 ②에 의거하여 나그네들은 외부 사이트의 닉네임 사용을 금지한다.
나그네 규칙 4 나그네들은 어그로 출몰 시, 일일이 먹이를 주지 않고, 발견 시 바로 운영자에게 신고 바란다.
나그네 규칙 5 직접적인 성행위, AA 상의 젖꼭지, 성기 노출 금지, 일정 이상의 잔혹한 표현은 성인판에서만 허용한다.
나그네 규칙 6 나그네 판의 규칙들은 문장적인 의미로만 해석할 수 있고, 그 외는 일절 금지한다.
나그네 규칙 7 정치/사회/종교 이슈 관련 이야기는 엄격히 금지한다.
나그네 규칙 8 역사 관련 이야기는 허가하나, 정치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이야기는 엄격히 금지한다.
나그네 규칙 9 연재주/극장주는 자신이 연 연재 판/극장 및 여관에 통하는 규칙을 넣을 수 있으나, 기존 규칙의 수정을 금지한다.
나그네 규칙 10 나그네들은 처음 들어오는 초보 나그네들에게 친절해질 것, 질문이 들어올 시 대답해주어야 한다.
나그네 규칙 11 이 규칙들은 문제가 발생했을 시 토론을 통해서 수정하는 것만을 허용한다.

【잔혹함 수위】
세세하게 표현하지 않는다라는 조건으로 모든 표현을 허용하나, 꼭 직접적으로 잔혹함을 표현해야 될 경우 메시지가 포함되어야 한다.

- 【용어 정리】

1. 연재 판/극장 : 주제글을 열어, 글을 적거나 앵커를 걸어 지속적으로 글을 쓰는 것을 '연재 판/극장'이라고 일컫는다.
1-1. 연재 판/극장을 연 나그네를 연재주/극장주라고 부를 수 있지만, 이를 강요하는 것은 엄격히 금지한다.
2. 여관 : 나그네끼리 잡담하는 공간을 '여관'이라고 일컫는다.
2-1. 여관을 연 나그네를 여관주라고 부를 수 있으나, 이를 강요하는 것은 규칙 1-1번 째와 동일하다.
3. 나그네 : 나그네 놀이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일컬으며, 연재 판/극장, 여관 구분 없이 모두 '나그네'라고 일컫는다.
4. AA : 아스키 아트라고 읽으며, 그림을 문자로 표현한 것을 'AA 및 아스키 아트'라고 일컫는다

- 【연동 여관 및 연재판】

익명 여관 1: https://bbs.wayfarerground.net/wayfarer/1
익명 여관 2: https://bbs.wayfarerground.net/wayfarer/7

여행에 지친 나그네들이 쉬어가는 여관 - 1 (이름판): 스레 26의 0
운영자가 머무는 서고: https://bbs.wayfarerground.net/wayfarer/9
나그네 놀이터 AA 보관소: 스레 32의 0

AA 합성 연구소: 스레 42의 0
9343 FM ◆Vyfxi/dpqw ID : 44acf907
2020-01-21 22:56:25
생각해보니까 Aa쓰지도 않는데 계속 콘솔을.

어제 노트북을 쓰지 못하는 사이에 생각해둔 앵커판에서의 전투 시스템에 대한 단상



1.자유도와 체계성.

대부분 이 둘은 동시에 챙기기 매우 어려운 물건입니다.TRPG판에서 서사주의던가와 사실주의던가로 대표되는 룰의 이분화 경향과도 맥락을 같이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겁스와 던전월드의 방향성이 매우 다른 느낌이라고 해야 하나.체계성은 적당한 수준에서 멈추면 높은 수준의 편의성으로 돌아옵니다.
그런데 체계성을 또 높이 파고들어가다보면 매니악한 난이도의 초보자가 접근하기 힘든 룰로 변모합니다.
예시로는 네모칸을 이용한 구체적인 거리/캐릭터의 행동력/스킬이라는 3가지로 데이터를 갖췄다가 초보자 접근성이 망해버린 누구누구씨의 어장이 있군요.
젠장, 거리라도 뺐어야 했어.스킬을 빼던가.

여튼 앵커판에서 정도 이상의 체계성은 신규 접근을 매우 힘들게 합니다.

그런데,자유도가 높으면 신규 접근성이 높아지느냐 하면….
키보드 배틀이 열릴 확률이 높아진단 말이죠.그런 의미에서 폭탄바위의 수렵일지는 자유도를 최대한 높게 잡은 시스템의 한계선이자 완성판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문제는 취향. 수렵일지처럼 단판승부로 끝나는 것 보단 치고박고 싸우는 턴제 전투 취향이라…